정보처리기사/정보 시스템 구축 관리
정보 통신의 기초 2
RangA
2023. 6. 1. 00:14
02. 데이터 전송의 기초
01. 전송 모드
1) 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
- 직렬 전송
- 한 개의 통신 선로를 이용하여 정보를 이루는 각 비트를 차례로 한 비트씩 전송하는 방식
- 병렬 전송
- 여러 개의 통신 선로를 이용하여 정보를 이루는 각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
- 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의 비교
- 직렬 전송
- 원거리 전송에 적합함
- 전송 속도가 느림
- 데이터 통신에 주로 사용
- 통신 회선 비용이 저렴함
- 병렬 변환 회로가 필요함
- 병렬 전송
- 근거리 전송에 적합함
- 전송 속도가 빠름
- 주변 장치(프린터)에 주로 사용함
- 통신 회선 비용이 비쌈
- 병렬 변환 회로가 필요 없음
- 직렬 전송
2) 전송 방향
- 단방향 통신(Simplex)
-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
- 상태 시스템의 응답이 필요 없는 업무에 사용함
- 실시간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연계에도 사용할 수 없음
- 반이중 통신(Half-duplex)
- 교대로 송수신하는 방식
- 반환 시간(Turn Around Time)이 가장 김
- 전이중 통신(Full-Duplex)
- 동시에 송수신하는 방식
- 통신 속도가 가장 빠름
- 통신 회선이 4선식이어야 함
- 전이중 통신이 되면 단방향, 반이중 통신이 모드 설정에 따라 모두 구현이 가능함
3) 두 개의 CPU를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
- 듀얼 시스템(Dual System)
- 컴퓨터 장애로 인한 작업 중단을 방지하고 업무 처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2개의 CPU가 같은 업무를 동시에 처리하여 그 결과를 상호 점검하면서 운영하는 시스템
- 어느 한 시스템이 고장이 나더라도 남은 시스템으로 처리를 수행하는 처리 시스템
- 듀플렉스 시스템(Duplex System)
- 한쪽의 CPU가 가동 중일 때 다른 한 CPU는 대기하게 되며, 가동 중인 CPU가 고장이 나게 되면 즉시 대기 중인 다른 CPU가 가동되어 장애가 복구될 때까지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시스템
4) 동기 전송(동기화)
1. 동기식 전송(Synchronous Transmission)
- 송수신 측이 데이터를 송수신 할 때 송수신 시간을 연속적으로 맞추어 전송함
- 전송할 데이터의 프레임으로 구성하며 동기 문자를 추가하여 전송함
- 대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할 때 사용함
- 동기식 프레임 구조(전송 방향 ->)
- SYN / 오류 제어 / 실제 데이터(대량의 비트열) / 제어 영역 / SYN
2. 비동기식 전송(Asynchronous Transmission)
- 송수신 측이 데이터를 송수신 할 때 송수신 시간을 간헐적으로 맞추어 전송함
- 전송할 데이터를 문자(5 ~ 8bit) 단위로 전송하며 시작 비트와 스톱 비트를 앞뒤에 추가하여 전송함
- 소량의 데이터를 저속으로 전송할 때 사용함
- 조보 동기, Start/Stop 동기라고도 함
- 비동기식 프레임 구조(전송 방향 ->)
- Stop / 실제 데이터(5 ~ 8비트) / 오류 제어 / Start
3. 동기식 전송과 비동기식 전송의 비교
- 동기식 전송
- 연속적으로 시간을 맞춤
- 휴지 시간이 없음
- 동기 문자(SYN)가 필요함
- 종속적 전송
- 프레임 단위(BSC, HDLC) 전송
- 2,000[bps] 이상의 고속 전송
- 대량의 데이터 전송
- 비동기식 전송
- 간헐적으로 시간을 맞춤
- 휴지 시간이 있음
- Start/Stop 비트가 필요함
- 독립적 전송
- 문자 단위 전송
- 2,000[bps] 이하의 저속 전송
- 소량의 데이터 전송
4. 전송 효율
- 전송하려는 정보 비트를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추가되는 제어 비트의 비율을 나타냄
전송 효율 = 정보 비트 / 전송 비트 × 100, 전송 비트 = 정보 비트 + 제어 비트
02. 네트워크 연결 형태(네트워크 토폴로지)
1) 점대점형(Point-to-Point Type)
- 두 개의 컴퓨터가 하나의 회선을 통해 직접적으로 연결된 방식
- 전용 회선, 직통 회선, 직선 회선이라고도 함
2) 멀티포인트형(Multi-point Type, Star형)
- 하나의 컴퓨터가 여러 개의 회선을 통해 단말기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방식
- 중앙에 호스트(Host)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기(Terminal)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
- 각 단말 노드가 허브라는 네트워크 장비에 점 대 점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성 형태
- 소규모의 네트워크 설치 및 재구성이 간편함
- 중앙 허브가 고장이 나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끼침
3) 멀티드롭형(Multi-drop Type, Bus형)
- 하나의 고속 회선을 통하여 여러 개의 컴퓨터가 연결(공유)되어 있는 방식
- 터미네이터가 필요한 버스형 토폴로지는 전송 회선이 단절되면 전체 네트워크가 중단됨
-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설치가 용이하고, 비용이 적게 듦
- 통신 회선에 컴퓨터를 추가하고 삭제하기가 용이함
- 컴퓨터를 무분별하게 추가할 경우 통신 성능이 저하됨
- 통신 회선의 특정 부분이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끼침
4) 루프형(loop Type, Ring형)
- 단말 노드가 양쪽의 컴퓨터와 점 대 점으로 연결되어 고리처럼 순환형으로 구성된 형태
- 원형의 고속 회선에 루프형으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로 LAN의 기본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
- 한 컴퓨터가 절단되어도 우회로를 구성하여 통신이 가능한 형태
- FDDI는 광케이블로 구성되며 Ring형을 사용함
5) 망형(Mesh Type, 그물형)
- 모든 노드(교환기, 컴퓨터)가 연결되어 있는 방식
- 회선 수가 가장 많음
- 완전 연결 시에 회선 수 = n(n-1) / 2, 노드 수가 5개이면 완전 연결 시에 회선 수는 5(5-1) / 2 = 10
- 일반적으로 교환기끼리의 연결 구조
6) 트리형(Tree Type)
- 하나의 부모 컴퓨터(부모 노드)와 여러 개의 자식 컴퓨터(자식 노드)를 연결한 형태
- 맨 처음의 부모 컴퓨터를 루트 컴퓨터라고 함
- 나무를 뒤집어 놓은 형태라 해서 트리형이라고 함
- 허브 장비가 필요한 트리 토폴로지는 네트워크 관리가 용이함
- 트리형은 여러 개의 허브 장비를 이용하여 연결함
- 허브만 준비되어 있다면 많은 단말 노드를 쉽게 연결이 가능함
- 모든 통신이 허브를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스타형처럼 허브가 고장나면 연결된 단말 노드는 통신이 제한됨
7) 교환 형(Switch Type)
- 모든 컴퓨터는 하나의 교환기에 접속하여 데이터들을 교환하는 방식
- 교환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신 컴퓨터의 주소와 데이터 형식, 즉 프레임화 해야 함
03. 데이터 전송 코드
1) 전송 코드의 종류
- Baudot Code : 5비트, 25=32개 문자 표현
- ASCII Code : 7비트, 27=128개 문자 표현, 데이터 통신용 코드
- BCD Code : 6비트, 26=64개 문자 표현
- EBCDIC Code : 8비트, 28=256개 문자 표현, 데이터 통신용 코드
2) ASCII Code의 특징
- 7비트로 구성되어 있음
- 1개의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사용되기도 함
- 대표적인 데이터 통신용 코드
- 알파벳이나 숫자가 순차적 코드로 되어 있음
- 영문자의 대소문자가 구분됨
- 정보 문자와 제어 문자로 구분됨
- 제어 문자는 전송 제어 문자, FORMAT 제어 문자. 정보 분리 문자, 장치 제어 문자가 있음
3) ASCII Code의 전송 제어 문자
전송 제어 문자 | 설명 |
---|---|
SOH | 머리말의 시작을 의미 |
STX | 본문의 시작 혹은 머리말의 종료 |
ETX | 본문의 종료 |
ENQ | 링크 설정 요청, 상대국의 응답을 요청 |
ACK | 긍정적인 응답, 다음 프레임 요청 |
NAK | 부정적인 응답 및 재전송 요구 |
SYN | 동기 문자 |
ETB | 블록의 종료 |
EOT | 전송의 종료, 링크 해제 요청 |
DLE | 보조적인 제어 문자, 전송 제어 문자 구분, 데이터 투과성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