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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 설계 명세

01. 인터페이스 설계 명세

1) 인터페이스 기능 확인

  • 내부, 외부 모듈 간에 연계 기능을 인터페이스 기능이라고 함
  • 정적, 동적 기능 분석을 통하여 인터페이스 기능을 확인함
  • 인터페이스되는 데이터의 유형, 데이터 값의 범위, 예외 규칙을 확인함

2) 인터페이스 설계서

  •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컴포넌트 사이에 데이터 교환, 처리를 위한 목적으로 각 시스템의 교환 데이터, 업무, 송수신 주체 등이 정의되어있는 문서
  • 인터페이스 현황을 쉽게 확인하기 위하여 한 시스템이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
  • 인터페이스의 상세 데이터 명세와 각 기능의 세부 인터페이스 정보를 정의한 문서

3) 인터페이스 정의서(명세서)

  •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스템이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과 인터페이스 명세를 보여주는 설계 문서
  1. 인터페이스 목록
    • 인터페이스 번호, 인터페이스되는 시스템의 정보, 관련 요구사항 ID를 목록 형태로 보여줌
  2. 인터페이스 명세
    •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 인터페이스의 자세한 정보를 보여줌
    • 인터페이스 번호당 인터페이스되는 데이터, 데이터 형식, 송수신 시스템의 정보 등을 구체화함

4) 상세 기능별 인터페이스 정의서(명세서)

  • 인터페이스를 통한 각 세부 기능을 정의한 문서
  • 세부 기능이 동작하기 전에 필요한 사전 조건을 정의함
  • 사후 조건 및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정의함
  • 호출 이후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반환 값을 정의함

5) 데이터 포맷 형태에 따른 인터페이스 설계서

  • 정적, 동적 모형으로 각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, 컴포넌트별 인터페이스와 요구 조건을 확인할 수 있음
  1. 정적, 동적 모형을 통한 인터페이스 설계서
    •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 요소 간 트랜잭션을 보여줌
    • 시스템에서 인터페이스는 어디에 속하고 어떤 트랜잭션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 교환되는지 확인함
  2. 데이터 정의를 통한 인터페이스 설계서
    • 인터페이스 서비스에 대한 상세 명세를 표현하는 산출물
    • 제공 서비스 목록과 이에 대한 인터페이스 방식 및 명세, 리턴 형태 정의를 상세화하여 개발 수준에서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명시함



02. 인터페이스 기술의 표준

1) 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

  •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응용 프로그램 간의 정보 전달, 연계, 통합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
  • EAI를 사용함으로써 각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을 증대시켜 효율성을 높여 줄 수 있으며 각 시스템 간의 확장성을 높여 줄 수 있음
  1. EAI 구축 유형
    • Point-to-Point
      • 중간에 미들웨어를 두지 않고 각 애플리케이션 간 Point to Point 형태로 연결
      • 솔루션의 구매 없이 통합 가능
      • 변경, 재사용이 어려움
    • Hub & Spoke
      • 단일 접점이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적 방식
      • 모든 데이터의 전송을 보장함
      • 확장 및 유지보수가 용이함
      • 허브 장애 시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받음
    • Message Bus(ESB 방식)
      •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(버스)를 두어 처리함
      • 미들웨어를 통한 통합 가능
      • 어댑터가 각 시스템과 버스를 두어 연결하므로 뛰어난 확장성, 대용량 처리가 가능
    • Hybird
      • 그룹 내에는 Hub & Spoke 방식을 그룹 간에는 Message Bus 방식을 사용함
      • 표준 통합 기술
      •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 구현이 가능
      • 데이터 병목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음

2) ESB(Enterprise Service Bus)

  •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합 측면에서 EAI와 유사함
  • 응용 프로그램보다는 서비스 중심으로 통합을 지향하는 기술
  • 웹 서비스 중심으로 표준화된 데이터, 버스를 통해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통합하는 핵심 플랫폼 기술
  • 버스를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되게끔 변환이 가능함
  • 서비스 중심으로 메시지 이동을 라우팅할 수 있음
  • 관리 및 보안이 쉽게 높은 수준의 품질 지원이 가능함
  • 표준화가 미비하고 특정 벤더에 종속되어 있음
  • 성능 문제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남아 있음

3) EAI/ESB 방식

  • 트리거를 Java와 같은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거나 인터페이스 테이블 혹은 인터페이스 파일을 이용하여 송신 시스템에서 수신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방식
  • 송신 시스템의 운영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리거를 이용하여 전송할 데이터를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로 전달하면 EAI/ESB 어댑터는 수신 시스템의 어댑터로 전송함
  • 수신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는 수신된 데이터를 운영 데이터베이스에 전달함



03.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

1)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의 개념

  • 외부, 내부 모듈 간 데이터를 교환하고 상호 호환이 되게 하려면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을 정의하고 관리하여야 함
  • 인터페이스를 위해 인터페이스가 되어야 할 범위의 데이터 형식과 표준을 정의함
  • 기존의 데이터 중 공통의 영역을 추출하여 정의함
  • 경우에 따라서는 인터페이스를 위해 한쪽의 데이터를 변환함

2) 인터페이스 데이터 형태가 동일한 경우

  • 송신자 -> 인터페이스 : 인터페이스 데이터 영역에 맞는 데이터를 전송
  • 인터페이스 -> 수신자 : 인터페이스 데이텨 영역을 수신자에게 전송

3) 인터페이스 데이터 형태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

  • 송신자 -> 인터페이스 : 인터페이스에 맞게 송신자는 데이터를 변환하여 전송
  • 인터페이스 -> 수신자 : 인터페이스 공통 영역을 수신자에게 전송

4)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

  • 상호 인터페이스 해야 할 모듈의 데이터 표준과 함께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을 같이 정의함
  • 업무적인 테이블 정의서 내용과 같으나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부분은 별도로 표기하여 인터페이스에 사용될 것임을 정의함
  • 인터페이스 모듈의 데이터 표준은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데이터 포맷의 표준을 정의함
  • JSON, XML,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로 인터페이스 모듈의 표준 형태로 표현이 가능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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