설계 모델링
01. 설계 모델링
1) 설계 모델링의 개념
-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필수 기능들을 구체적인 구현 방법으로 명시하는 단계
- 소프트웨어에서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 조건을 만족하도록 설계 명세서를 작성하는 과정
- 소프트웨어 내부의 기능 외에 소프트웨어 구조, 소프트웨어 동작 행위들을 모델링하여 분석, 검증, 명세화하는 단계
- 프로세스, 컴퓨터 시스템을 명확하게 하고 상세하게 정의하는 단계
- 소프트웨어가 실행 가능하도록 관련 기술과 원칙을 적용하는 과정
2) 설계 모델링의 절차
3) 구조 모델링
-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특성을 모델링
-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들을 상호 연결 구조로 모델링
- 구성 요소들은 유형, 인터페이스, 내부 설계 구조 형태별로 분류하여 구조화
4) 행위 모델링
- 구성 요소들의 기능적 특성 모델링
- 입출력 데이터, 데이터 흐름, 데이터 변환, 데이터 저장 등을 모델링
- 구성 요소들의 동적 특성 모델링
- 구성 요소가 언제 어떠한 순서로 수행되는지 모델링
- 상태 전이, 데이터 흐름 경로, 사건 발생 순서, 실행 경로 등을 모델링
02. 구조 모델링 도구
1) N-S(Nassi-Schneiderman) 도표
1. N-S 도표의 3가지 제어 구조
2. N-S 도표의 특징
-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 표현 방법
- 연속, 선택 및 다중 선택, 반복 등의 제어 논리 구조로 표현
- 임의의 제어 이동이 어려움
- 그래픽 설계 도구
- 상자 도표하고도 함
- 프로그램으로 구현이 쉬움
-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식별하는 데 적합
2) HIPO(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) 도표
1. HIPO 도표의 종류
- 가시적 도표(도식 목차) : 전체적인 흐름과 구조를 나타내는 도표
- 총체적 도표(총괄 도표) : 입력, 처리, 출력 등의 기능을 명확히 표현한 도표
- 세부적 도표(상세 도표) : 총괄 도표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모듈 도표
2. HIPO 도표의 특징
- 분석 및 설계 도구로 사용
- 기본 시스템 모델은 입력, 처리, 출력으로 구성
- 하향식(Top-Down) 개발에 적합
-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움
- 기능과 자료의 의존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음
- 수정 및 유지보수 시에 좋음
- 소규모 프로젝트에 적합
3) Dijkstra의 구조적 설계 방법론
1. 구조적 설계 방법론의 개념
- 순차, 선택, 반복 구조만을 이용하므로 소프트웨어의 복잡도를 감소시키고 읽기 쉽고, 검사하기 쉽고, 유지보수하기 쉽다는 특징을 가진 전통적인 기법
2. 구조적 설계 방법론의 특징
- 표준화된 설계 기법
- 단일 입출력 구조
- 순차, 선택, 반복 구조만을 이용
- 프로그램의 명료성 증대
- 한정된 범위 내에서 GO TO문을 사용
- 검증이 용이함
- 유지보수가 용이함
- 프로그램의 이해가 쉬움
03. 설계 모델링의 구성과 요소
1) 설계 모델의 구성
2) 설계 모델의 요소
- 정적(Static) 요소
- 구조 모델
- 구성 요소의 유형 및 유형 계통
- 구성 요소의 배열 결합 관계
- 구성 요소들의 인터페이스
- 구성 요소들의 상호 작용 채널
- 행위 모델
- 입출력 데이터
- 입출력 매핑
- 데이터 흐름 채널
- 구조 모델
- 동적(Dynamic) 요소
- 구조 모델
- 동적 생성 및 소멸
- 동적 결합과 연결
- 위치 이동, 복제
- 행위 모델
- 제어
- 상호 작용 프로토콜
- 상호 작용 실행 경로
- 상태 전이
- 처리 순서
- 입출력 순서
- 알고리즘
- 구조 모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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